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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LNG화물차 상업운행 첫 발 내딛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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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2회 작성일 22-01-18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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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신문


2021결산-천연가스 분야
친환경 LNG화물차 상업운행 첫 발 내딛어

  •  유재준 기자
  승인 2021.12.17 11:40  호수 1511 

LNG벙커링과 수소인프라 확충
LNG직수입제도 논란 여전


가스공사가 LNG선 시운전을 위한 세계 최초 STS LNG선적 실증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가스공사가 LNG선 시운전을 위한 세계 최초 STS LNG선적 실증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가스신문 = 유재준 기자]  올해 천연가스 분야는 수소사업을 위한 충전 인프라 구축을 비롯해 LNG벙커링, LNG화물차와 

LNG직수입 제도개선 등 다양한 이슈가 넘쳐난 한 해였다.

수소사업 인프라 늘어

국내 모든 분야의 내로라하는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이 수소 사업에  뛰어드는  것을 고려하면  천연가스 분야의 공기업과 

민간기업들이 밀접산업인 수소사업에 뛰어드는 것은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한국가스공사 역시 지난 1월 수소 사업본부를 신설해 가스공사 업역 확장은 물론 정부 정책에 부응해 국민에게  천연가스

에서 수소까지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가스공사는 지난 6월 경남 김해시 안동에 자사 최초로  제조식  김해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7월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시간당  수소  승용차 10대 또는 수소 버스 2대를  충전할  수 있는 설비로 내년 4월부터 충전소내 수소  제조 설비를 통한 

수소가스 자체 생산이 가능해져 온 사이트형 수소충전소로 탈바꿈하게 된다.

12월에는 광주시  광산구에서 광주  수소 생산기지  착공식을 열었다. 2023년 3월 준공 예정이며  하루  4톤 이상  수소를 

생산해 연간 1만여대의 승용차에 수소를 공급할 수 있다.

한국가스기술공사 역시 지난 5월 수소 생산기지, 충전소의 안정적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해 자체 투자해 구축한 수소통합

모니터링센터를 개소했다.   현재 센터는 수소 생산기지 및 충전소를 300개소까지 수용할  수 있으며 향후 1000개 소까지 

확장할 수 있는 규모로 설계됐다.

LNG화물차 상업운행 첫 발

지난 6월에는  친환경 LNG를 사용하는  친환경 LNG를 사용하는  460마력 6×2  트랙터의  운행이 처음으로 시작돼  LNG

트랙터 상업 운행의 첫 발을 내딛었다.   타타대우 상용차에서 지난 2019년 개발된 400마력 LNG 트랙터의 후속 차종으로 

13L급 460마력 천연가스엔진이 장착된 총중량 40톤의 대형트랙터이다.

같은 달 포스코는  포스코센터에서  국내 대기업으로는 처음으로 물류  운송수단의  친환경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18개 

공로운송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LNG 트랙터 도입 설명회를 개최했으며 그 시작으로 11개 공로운송 파트너사가 우선 LNG 

트랙터 1대씩을 구매하고, 앞으로 노후 경유차량을 단계적으로 LNG 트랙터로 대체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11월부터 포스코는  포항·광양지역 철강 물류 운송사에 LNG 트랙터 11대를 보급해 상업 운행에 돌입했다.

LNG벙커링 기술력 확보

가스공사의 LNG  벙커링  자회사인  한국엘엔지벙커링(주)은  지난 5월 3일간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 조선소에서 LNG 

수송선에 Ship to Ship(STS, 선박 대 선박) 방식으로 LNG를 공급했다.  한국엘엔지벙커링은 가스공사가 지난해 12월 LNG 

벙커링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한 자회사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STS 방식 LNG 벙커링 공급이 가능한 사업자다.

지난 1월 LNG 추진선 및 LNG 수송선에 각각 Truck to Ship(TTS, 트럭 대 선박), Port to Ship(PTS, 항만 대 선박) 방식으로 

LNG를 공급한 한국엘엔지벙커링은 이번에 STS 공급에도 성공함으로써 3가지 방식에 의한 LNG 벙커링을 모두 수행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국내  조선사가 STS 방식으로 LNG를  공급받을  경우 조선소 내 LNG 수송선 시운전이 가능해져 선박 적기 인도에 

도움이 된다.

LNG직수입제 논란 여전

지난 10월에는 국회 이동주․강훈식․류호정의원실이 주최하고 혁신더하기연구소와 공공운수노조 한국가스공사지부 주관

으로 ‘LNG직수입 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현재처럼 천연가스 직수입 정책 방치 시 대규모로 확대돼  평균요금제에 남아있는  비중이 줄어들고 이들이 감당해야 할 

요금이 증가할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글로벌 천연가스 시장이 판매자 우위 시장으로 도래할 경우 수급불안정과 전체 요금상승의 위험이 크다는 것이다.

직수입은  도입경쟁을  위한 것이 아니라  대형  자가용 사업자에게  선택권을  준 것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등 

직수입을 둘러싼 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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