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년부터 2000년까지 한국가스공사에서 수행한 CNG버스 시범운행을 통해 CNG버스의 우수성이 확인된 후, 정부는 국내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2000년 6월부터 월드컵 개최도시를 중심으로 천연가스버스를 보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정부의 강력한 정책에 의해 천연가스버스가 국내에 도입되었으며, 충전소도 공영차고지와 회차지 등에 고정식 충전소, 이동식 충전소, LCNG 충전소 등이 설치 운영되고 있습니다.
천연가스차량은 환경친화적인 운송수단으로 전 세계적으로 보급이 확대되고 있으며, EU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전체 운행차량의 10% 수준을 NGV로 보급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연료로서의 천연가스는 고옥탄가, 넓은 연소 한계, 낮은 미연탄화수소 배출 특성, CO₂배출 저감등 우수한 연소 및 배출가스 특성을 갖추고 있어 배출가스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입니다.
국내 천연가스차량은 현재 CNG버스만 보급되어 있으나 최근 노후 디젤트럭의 CNG트럭으로의 개조나 LNG차량의 개발이 활발히 수행되고 있고, 고정식 또는 이동식 CNG충전소만 있었던 국내 충전방식도 2004년 건설된 대전 LCNG충전소를 필두로 완속충전기(VRA), LNG충전소 등으로 충전소의 다양성도 꾀하고 있으므로, 천연가스차량관련사업은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할 것입니다.
출처 :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2021년 6월말 기준)
구분 | 서울 | 부산 | 대구 | 인천 | 광주 | 대전 | 울산 | 세종 | 경기 | 강원 | 충북 | 충남 | 전북 | 전남 | 경북 | 경남 | 제주 | 계 |
승용 | 428 | 281 | 649 | 229 | 245 | 304 | 93 | 59 | 1,148 | 270 | 202 | 148 | 280 | 181 | 267 | 343 | 11 | 5,138 |
승합 | 8,297 | 2,462 | 1,675 | 2,338 | 1,062 | 1,230 | 758 | 134 | 7,815 | 337 | 458 | 400 | 637 | 718 | 816 | 1,063 | - | 30,200 |
화물 | 372 | 37 | 167 | 60 | 20 | 65 | 10 | 4 | 129 | 33 | 54 | 16 | 62 | 89 | 69 | 137 | - | 1,324 |
특수 | 1 | - | - | 1 | - | - | - | - | - | - | - | 2 | 1 | - | - | 1 | - | 6 |
소계 | 9,098 | 2,780 | 2,491 | 2,628 | 1,327 | 1,599 | 861 | 197 | 9,092 | 640 | 714 | 566 | 980 | 988 | 1,152 | 1,544 | 11 | 36,668 |
출처 :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자동차 등록현황 (CNG, LNG, CNG하이브리드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