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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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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지원정책

수소 자동차 보급지원 정책

자동차사업자

구매보조금 지원(국고/지방비 각50%)

(버스) 대형 1,200만원/대, 소형 700만원/대, 하이브리드 6,000만원/대
(청소차) 대형(11톤) 4,200만원/대, 중형(5톤) 2,700만원/대
(트럭) 콘크리트 믹서트럭 4,000만원/대

출처 : 환경부

유가보조금 지원(국토교통부)

노선버스(과세액 전액 지원) ㎥당 63.29원
전세버스(과세액의 50% 지원) ㎥당 31.65원

시내 및 마을버스 운송사업용 천연가스버스 부가가치세 면제(‘21.12.31) 천연가스 버스 취득세(3.4%) 감면

출처 : 국토교통부

충전사업자

충전소 설치를 위한 투자비의 3% 법인세 감면
충전소 설치 융자금 보조 - 충전소(고정식) : 사업자별 최대 30억원 / 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19년 4분기 기준 1.25%)
천연가스버스 대수가 기준대수 이하일 경우 지원 기준 : 100대/일 미만 22대 100~199대/일 31대, 200대/일 이상 80대

승용차

넥쏘 약3500만원 구매보조금 지원
※ 2,250만원(정부), 약1250만(지자체- 지역 별 상이)
(세제) 부가세 100% 면제, 취득세 50% 감면
공영주차장,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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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자동차 보급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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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2022년 2040년
승용차 1.8천대 (0.9천대) 7.9만대 (6.5만대) 620만대 (290만대)
택시 - - 12만대 (8만대)
버스 2대 (전체) 2,000대 (전체) 6만대 (4만대)
트럭 - - 12만대 (3만대)
수소충전소 14개소 310개소 1,200개소 이상
1.8천대 (0.9천대) 8.1만대 (6.7만대) 620만대 (290만대)
열차·선박·드론 R&D 및 실증을 통해 30년 이전 상용화 및 수출 프로젝트 추진

위 수소차 목표는 내수와 수출을 포함한 생산량임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